앤스페이스에서 만드는 서비스들이 주로 MZ세대들이 사용하는 공간을 다루는만큼, 부동산에 대한 어쩌면 무거운 주제를 캐주얼하게 톺아볼 수 있도록 커먼즈(공유자원으로서의 부동산)를 다뤄봤습니다. 무엇보다 소유자와 운영자 그리고 이용자가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고 또한 나눌 수 있는 방법론들을 전문가들을 모시고 듣게 될 기회를 마련해보았는데요.
첫 날은, 대장동 사태를 보며 많이들 '킹받네'하는 젊은 세대들의 댓글에서 착안해, 부동산 자원의 공적 & 공동체적 가치를 담은 개발 이익을 공유하는 방법론을 살핍니다. 이 분야를 가장 통찰력 있게 설명해 주실 수 있는 남기업 소장님, 조정흔 감정평가사님을 모시게 되어 기쁩니다. 부동산을 '커먼즈'로서 연구해 온 Sung Young Lee 희년함께 토지정의센터장님도 기대합니다!
두번째 날은, 결국은 소수에 집중된 소유권을 보다 다수가 공평하게 공유하는 방법(tool)으로서의 커먼즈의 실용성을 살핍니다. <리츠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> 책을 읽고 가장 리츠를 잘 설명해주실 수 있을 것 같아 모신 국내 1세대 글로벌 리츠 펀드 매니저 김선희 팀장님, 이미 사회혁신 부동산 분야에서 좋은 선례를 일구시는 해빗투게더의 박영민 이사님, 건축가로서 건물주와 운영자가 상생할 수 있는 '재생건축'을 꾸준히 실현해 오신 김종석 쿠움파트너스 대표님을 모시게 되어 너무 기쁘고 기대합니다. 이 분들이 현장에서 쌓아오신 전문성과 지혜가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을 새롭게 하고, 많은 이들이 더욱 건강하게 공유 도시를 형성해 갈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기를 기대합니다.